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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nd. 중소상공인 브랜드 블로그 STP분석 : 페르소나

2024. 8. 21. 09:00마케팅

우선 타겟팅할 상위 5개의 페르소나(예시)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STP분석 : 페르소나
STP분석 : 페르소나

 

 

1. 디지털 친화적인 소규모 사업자: 김민수


- 이름: 김민수


- 나이: 35세


- 직업: 소규모 카페 운영자


- 배경: 

서울에서 작은 카페를 운영하며, 소셜 미디어를 활용해 매장을 홍보하고 있음. 

IT에 친숙하며, 온라인 마케팅의 중요성을 잘 인식하고 있음.


- 목표: 온라인에서 브랜드 인지도를 높여 더 많은 고객을 유치하는 것.


- 행동 패턴: 

자주 소셜 미디어를 업데이트하고, 경쟁 카페의 온라인 활동을 분석함. 

온라인 리뷰와 피드백을 꼼꼼히 체크함.


- 고충과 문제점: 

온라인 홍보를 효율적으로 관리하는 데 시간과 자원이 부족함. 

전문적인 콘텐츠 제작에 어려움을 느끼고 있음.


- 우리 서비스와의 관계: 블로그를 통해 카페의 스토리와 브랜드 가치를 전달하고 싶어 함.


- 상황과 맥락:

새로운 메뉴 출시나 이벤트에 맞춰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싶어 함.

이를 통해 더 많은 온라인 트래픽을 유도하고자 함.

 

 


 2. 브랜드 인지도를 높이고 싶은 중간 규모의 사업자: 이서연


- 이름: 이서연


- 나이: 42세


- 직업: 패션 브랜드 대표


- 배경:

국내에서 점차 성장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를 운영 중 임

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고 싶어 함.


- 목표: 브랜드의 고급스러운 이미지를 온라인에서 강화하여 더 많은 프리미엄 고객을 확보하는 것.


- 행동 패턴:

온라인 광고와 패션 블로그를 자주 모니터링 함

트렌드를 분석하고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를 고민함.


- 고충과 문제점: 

고급 브랜드 이미지를 온라인에서 효과적으로 표현하는 데 어려움이 있음. 

고퀄리티 콘텐츠 제작을 위한 리소스 부족.


- 우리 서비스와의 관계: 블로그를 통해 브랜드의 역사, 가치, 철학을 전달하고 싶어 함.


- 상황과 맥락: 새로운 컬렉션 출시 전에 브랜드 블로그에서 고객의 기대를 높이는 콘텐츠를 발행하고자 함.

 


 3. 전통적인 사업 운영자: 박정호


- 이름: 박정호


- 나이: 55세


- 직업: 전통 시장의 반찬 가게 운영자


- 배경: 

오랫동안 전통 시장에서 반찬 가게를 운영해 왔으며, 최근 고객 유입이 줄어드는 것을 체감함. 

온라인 마케팅에 대해 잘 모르지만 필요성을 느끼고 있음.


- 목표: 온라인을 통해 새로운 고객을 유치하고, 가게의 인지도를 높이는 것.


- 행동 패턴: 기존의 전단지와 입소문에 의존하고 있으나, 주변 상인의 권유로 온라인 홍보를 시도해 보려 함.


- 고충과 문제점: 블로그 운영의 필요성과 방법에 대한 지식 부족, 새로운 기술 도입에 대한 두려움.


- 우리 서비스와의 관계: 블로그를 통해 전통의 맛과 가게의 역사를 알리고 싶어 함.


- 상황과 맥락: 새로운 고객층, 특히 젊은 세대와의 접점을 온라인에서 찾고자 함.

 


 4. 창업 초기의 리테일 업자: 최민지


- 이름: 최민지


- 나이: 29세


- 직업: 핸드메이드 액세서리 쇼핑몰 운영자


- 배경: 최근 온라인에서 핸드메이드 액세서리 쇼핑몰을 창업했으며, 초기 고객 확보에 어려움을 겪고 있음.


- 목표: 브랜드 인지도를 높여 초기 고객을 확보하고, 재구매율을 높이는 것.


- 행동 패턴: 다른 핸드메이드 브랜드의 블로그와 SNS 활동을 자주 참고하며, 자신의 브랜드와 차별화될 수 있는 콘텐츠를 고민함.


- 고충과 문제점: 초기 마케팅 예산이 부족하고, 콘텐츠를 어떻게 효과적으로 제작해야 할지 감이 잘 오지 않음.


- 우리 서비스와의 관계: 블로그를 통해 브랜드 스토리와 제품의 유니크함을 전달하고 싶어 함.


- 상황과 맥락: 신규 고객 유치를 위한 프로모션과 함께 블로그 콘텐츠를 활용하여 브랜드 가치를 강화하고자 함.

 


 5. 농어촌 지역의 중소 상공인: 정명수


- 이름: 정명수


- 나이: 48세


- 직업: 농산물 직거래 사업자


- 배경: 농촌에서 생산한 농산물을 온라인을 통해 직접 판매하고 있으며, 도시 지역의 고객을 더 확보하고 싶어 함.


- 목표: 지역 특산물의 온라인 판매를 확대하여, 안정적인 매출을 유지하는 것.


- 행동 패턴: 지역 농산물의 품질과 신뢰성을 강조하며, 기존 고객들의 입소문에 의존함.


- 고충과 문제점: 농촌 지역의 한정된 마케팅 자원과 기술적 어려움으로 인해 온라인 홍보가 부족함.


- 우리 서비스와의 관계: 블로그를 통해 농산물의 생산 과정과 품질을 고객에게 알리고 싶어 함.


- 상황과 맥락: 고객의 신뢰를 얻고, 장기적인 고객 관계를 구축하기 위해 온라인에서 더 큰 존재감을 확보하고자 함.

 

 

 


이 5명의 페르소나는 중소상공인들 사이에서 가장 높은 잠재력을 가진 고객층을 대표합니다. 

 

다음 단계에서는 이 페르소나들을 위한 User Journey Map을 작성하여, 각 단계에서의 주요 접점과 개선할 부분을 분석할 수 있습니다.